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이야기

피가 부족해? 피 생성 혈액 생성 적혈구 생성 음식

by TNTBoss 2022. 8. 15.
반응형

피가 부족해?

빈혈 증상 있음?

 

피, 혈액, 적혈구가 부족할 때 발생하는 빈혈 증상.

헤모글로빈 수치가 떨어져 발생하는 빈혈.

즉, 혈액량이 정상적인 혈액량보다 부족하다는 뜻이다.

혈액량이 부족하기에 산소 부족과 제대로 된 영양분 공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어지럽고, 심하면 쓰러지기까지 한다.

또, 철분이 부족하면 과잉 행동 장애와 철분 부족으로 인해 뇌에 보내지는 신경을 전달하는 물질 도파민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에 입맛도 없고, 주의력도 떨어지고 모든 일에 집중할 수 없게 된다.

또, 피가 부족하면 생기도 없을 뿐더러 면역력도 저하되고, 입맛이 없기 때문에 늘 영양 부족으로 악순환이 반복되기만 한다.

 

그래서, 피(혈액,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도움되는 음식을 선별해봤다.

 

https://seobogyoo.tistory.com/entry/%ED%94%BC%EA%B0%80-%EB%B6%80%EC%A1%B1%ED%95%98%EB%A9%B4-%EB%AA%B8%EC%97%90-%EC%8B%A0%ED%98%B8%EA%B0%80-%EB%82%98%ED%83%80%EB%82%9C%EB%8B%A4-%ED%98%88%EC%95%A1%EC%96%91-%ED%99%95-%EB%8A%98%EB%A0%A4%EC%A3%BC%EB%8A%94-%EC%9D%B4%EA%B2%83%EC%9D%80

 

피가 부족하면 몸에 신호가 나타난다. 혈액양 확 늘려주는 이것은?

필자는 건강에 대한 정보를 자주 습득하는 편이다. 필자가 겪으면 더욱 더 집중하여 공부하고, 웹에서 해외, 국내 할 것 없이 질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예전에 병명도 없었던 아토피 피부염

seobogyoo.tistory.com

 

위 글은 피가 부족하면 몸에 신호가 나타나고, 혈액량 확 늘리는 음식을 소개한 바 있으니, 참조하라.

 

  • 빈혈

혈액 질환의 하나로서......

 

적혈구가 모자라는 상태.

적혈구가 부족하면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쉽게 숨이차고 심장이 빨리 뛰게 되고 기운이 없어짐.

철결핍성 빈혈 : 헤모글로빈 생성시 필수적인 철이 부족하여 생김, 철분제제 공급하여 치료.

백혈병 재생불량성 빈혈 : 골수에 병이 생겨 발생, 항암제 치료 또는 골수이식.

자가면역성 용혈성 빈혈 : 자가항체에 의해 일찍 제거되어 발생, 자가 항체가 감소되도록 치료.

 

 

헤모글로빈 (hemoglobin 또는 haemoglobin)은 적혈구에서 을 포함하는 붉은 색 단백질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헤모글로빈은 산소 분압이 높은 에서는 산소와 잘 결합하고, 산소 분압이 낮은 체내에서는 결합하던 산소를 유리하는 성질이 있다. 분자식은 C3032H4816O872N780S8Fe4 이다. 분자식에서 설명한 것처럼 철 원자가 4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철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이 완전하게 기능할 수 없어 빈혈(anemia)이 일어나게 된다.

 

빈혈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빈혈(貧血, 영국 영어: anaemia, 미국 영어: anemia)은 말초 혈액 중에 헤모글로빈 농도가 감소한 상태를 일컫는다. 헤모글로빈이 부족해지면서 혈액의 산소 운반 기

ko.wikipedia.org

 

톳은 위 혈액량 확 늘려주는 음식으로 이미 소개했듯이......

 

바다의 불로초로 알려진 톳.

톳의 7가지 효능을 알아보자.

 

  1. 혈관질환 예방.
  2. 성인병 예방.
  3. 골다공증 예방.
  4. 다이어트.
  5. 빈혈 예방.
  6. 노화 예방.
  7. 항암 작용.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아이오딘, 칼슘, 철분 등 여러 무기염류가 아주 풍부해 빈혈에 좋다.

일본에서 톳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철분이 매우 많다는 것이었는데, 사실은 가공할 때 주철로 된 솥을 사용해서 그 철분이 녹아나왔기 때문이다. 스테인레스에서 가공하면 철분 함유량이 급감한다. 이 사실이 밝혀진 이후 일본 식품표준 성분표에서는 톳의 철분 함유량을 과거의 9분의 1로 줄여버렸다.

 

바지락

비타민, 칼슘,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바지락.

그리고, 빈혈에 좋은 철분도 많고 헤모글로빈 수치를 높여주므로 빈혈에 아주 좋다.

바지락의 8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1. 간 기능 개선.
  2. 빈혈 개선.
  3. 성인병 예방.
  4. 피로 해소에 좋음.
  5. 근육 생성.
  6. 다이어트.
  7. 숙취 해소.
  8. 경련 개선.

 

대추

대추도 다량의 칼슘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다.

그럼......

 

대추의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1. 수분 보충에 좋다

 예로부터 한방은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진액이 빠져나가는 것으로 여겨왔다.
실제로 땀이나 식은 땀을 너무 많이 흘리는 사람의 경우 정기가 약해졌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럴 때 대추는 소실된 진액(수분)을 보충하고 정기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2. 활성화산소 제거

 활성산소는 노화 및 각종 성인병의 원인 중 하나다.

대추에는 이런 활성산소를 없애는데 효과적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3. 항암효과

 대추에 함유된 식이 섬유는 암을 유발하는 물질과 흡착하여 인체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4. 소염·항알러지 작용

 대추에 함유된 베툴린산 이라는 성분은 소염효과가 있어 관절염, 피부염, 구내염 등의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cAMP라는 성분이 항알러지 작용을 한다.


5. 마음을 안정시킨다

 대추에 들어있는 폴리사카라이드라는 성분은 진정효과가 있어 대추를 섭취하면 몸과 마음이 안정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 및 불면증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6. 감기에 좋다

 대추차는 몸을 따뜻하게 있어 한기로 인한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붓고 아픈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목감기에 특히 좋다.

생강과 함께 먹으면 특히 궁합이 좋다.


7. 속에 좋다

 대추는 위장에 좋아 예로부터 대추를 자주 먹으면 배가 아프지 않고 신선이 된다.라는 말이 전해져 내려올 정도라고 하며,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8. 피부에 좋다

 대추는 피부건강과 연관이 깊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이 오렌지보다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 도움된다.


9. 갱년기에 좋다

 갱년기에 골다공증 및 빈혈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 대추는 칼슘과 철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분들이 드시기에 매우 이상적인 식품이다.


10. 밖에 대추의 효능으로는 탈모 예방, 숙취해소, 식욕증진, 간 건강 개선 등이 있다.

 

 

삶은 계란 노른자

계란 노른자에는 비타민과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ㅈ ㅏ ~ 그럼 생계란 노른자가 아닌 삶은 계란 노른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1.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D 섭취.
  2. 어린이 키 성장에 도움.
  3. 콜레스테롤 감소.
  4. 기억력 증가.
  5. 임신부의 기형아 출산 예방.
  6. 시력 개선.

 

반응형